티스토리 뷰
지나다니면서 신기한 버스를 본 적 없으신가요? 요즘 경기도 신도시를 중심으로 '똑버스' 가 운행되고 있습니다.
일정한 노선이 없이 승객이 예약하면, 마치 택시처럼 이용가능합니다. 요금은 택시보다 저렴하구요.
궁금하지 않으신가요? 자세히 알아볼게요.
똑버스 이용방법
1. <똑타 어플> 다운로드
2. 출발지와 도착지 입력
3. 인원수 체크 및 차량 도착 시간 확인
4. 차량 선택 후 장소에서 기다리기
똑버스란?
경기도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 신규 교통서비스 DRT사업 통해 교통 사각지대 해소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기여 일정한 노선이나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, 승객의 호출 및 사전 예약에 대응하여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교통서비스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에서 생활/교통거점 간 운행 및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도입으로 구독형 서비스 중심의 他 지자체 DRT와 차별화된 서비스 공급 가능합니다.
똑버스란 이처럼 수요응답형 버스를 말합니다. 과거 버스의 단점을 보완하고,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. 특히나 이 똑버스는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같고 있습니다. 또한 어플을 통해 예약할 수 있어서 스마트 버스로 적용되기도 합니다.
도는 최근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전화하면 운행하는 공동 승차기반 버스 '스마트버스' 서비스를 시작했으며, 스마트버스를 이용하려면 통합교통플랫폼 '스마트타' 애플리케이션(앱)을 스마트폰에 내려받으면 되는데, 이 앱으로 선착장 버스를 호출해 버스요금을 결제하면 됩니다. 스마트버스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열악한 농촌과 입주 초기 신도시 주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, 톡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수요응답형이라는 점입니다. 호출자가 1명 이상일 때 버스가 이동하고, 사용자가 A 정류장에서 B 정류장으로 갈 수 있도록 앱을 설정하면 버스가 최적의 경로를 찾아 이동하지만, 중간에 다른 사용자가 나타나면 경로를 수정해 태워 버립니다.
최대 10명까지 탑승할 수 있고, 승객은 최대 5명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.
똑버스 요금
성인 교통카드 기준 요금 1,450원, 일반 시내버스 요금 동일
▼▼ 관련글 보러가기 ▼▼